Skip to conte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이스라엘의 7 절기와 신·구약적 의미

   박노찬

 

 

 

절기

날   짜

(종교력)

구약적 의미 및 발생한 사건

신약의 의미

성 경

유월절

1월14일

(Nissan)

* 양이 죽임을 당함 (14일 해질 때)

* 양의 선택 -하나님께서 정하심(창22:8, 계13:8, 벧전1:19-20, 요1:29)

 

* 의미 -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약속의 땅에 대해 맺으신 언약 (창15:18)이 가나안에서 첫 번째 유월절을 지킴으로써 갱신됨 (수5:11-12)

 

* 장자들을 구속함

* 노예로부터의 해방

 

*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신 날일 가능성이 큼 - 출12:41

* 요시야왕 당시 율법책 발견 후 유월절을 지킴 (대하34:14, 35:1)

* 바벨론 포로 후에 건축된 두 번째 성전이 봉헌된 후 유월절을 지킴 (스6:16,19)

* 유월절 준수와 할례 - 창17:10-11, 23 수5:3,8

 

* 1년의 새 달이 됨

* 유월절은 일곱 절기의 기초가 됨

* 봄에 맞는 첫 번째 보름날 지켜짐

* 하루만 지킴

 

* 그리스도에 의해서 주의 만찬이 시작된 날

*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 - 구속(Redemption) / 언약

- 우리의 유월절 양이신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처형당하심

 

* 출12장의 어린양은 단수(양들이 아니라 양)의 양을 언급함

* 흠이 없는 양 (벧전1:18-19, 고후5;1, 벧전2:22, 요일3:5)

* 숫컷(male)

* 양이 죽임을 당함 (사53:7, 고전5:7, 계5:1-6, 8-9, 7:9-14)

* 양의 피가 뿌려짐/바름/적용됨 (벧전1:2)

- 믿음에 의해서 개인적으로 적용되어야 함

* 피뿌림을 받은 집은 거룩해짐 (cf.레8:30, 9:12,18, 벧전1:2)

* 양을 불에 구움 - 하나님의 진노

* 양을 먹음 (요6:53-54)

 

* 구원의 교리를 제시 (갈보리 사건)

- 우리가 유월절 양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할 때 우리는 영생 즉, 하나님의 생명 그 자체를 얻음

- 그리스도의 대속은 일회적 사건 (롬6:10, 히10:10-12)

- 놓여진 기초(그리스도)(고전3:11)

 

* 장자와 차자의 원리(첫 출생과 새로운 출생 즉 두 번째 출생)

- 가인과 아벨, 이스마엘과 이삭, 에서와 야곱, 므낫세와 에브라임

- 참된 생명은 두 번째 출생부터 시작됨

 

* 생명의 빵이신 그리스도. (요6:35)

 

* 이집트(세상), 파라오(사탄), 노예상태(죄)로부터의 해방

* 축제의 근거는 어린양(예수 그리스도)의 피

* 새로운 피조물과 새 출발 (고후5:7)

레 23:4-5

출 12:1-14

(12:21-36)

신 16:1-2, 5-7

민 9:1-14***

대하 30:2,13*

민 28:16

스 6:19-21

벧전 1:18-19

고전 5:7

 

무교절

1월15일

(Nissan)

-7일간

* 유월절과 시간적 간격 없이 바로 이어짐

* 누룩을 제거함

* 7일동안 지속됨

* 누룩을 넣지 않은 빵

- 고난의 빵(the bread of affliction)

- 이집트에서의 억압과 고난을 상징

- 이스라엘이 자유케 되었을 때 이 빵은 그들이 이방인의 나라 이집트 에서의 누룩, 즉 죄를 뒤에 두고 떠나온 것을 기억하게 했음

 

* 이집트의 속박에서 벗어나는 이집트 탈출의 여정이 시작됨

 

*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양의 피에 의해서 구원을 받은 후에 그 양을 먹 으라는 지시를 받았음

- 모세는 그 피에 의해서 구속함을 받은 사람들만 그 고기를 먹을 수 있다고 정확하게 기록하고 백성들은 이 지시를 따랐음 (출12:43-51).

- 외국인이나 나그네는 그 고기를 먹을 수 없었음
 

 

* 하나님의 백성의 성화를 위한 준비 - 거룩한 삶(Holy walk)

* 성화의 교리를 제시 (위치적, 실제적, 완전한 성화)

- 위치적 성화는 우리의 구원 시 전가되지만 삶 속에서의 거룩(실제적 성화)은 다른 사람이 대신할 수 없고 전가될 수 없다

 

* 구원 이후 신자들의 거룩한 삶 (계속적)

- 유월절이 하나님과의 새로운 관계를 맺게 한다면, 무교절은 하나님과 의 지속적인 교제를 갖게 하며, 이 교제는 실제적인 거룩함에 바탕을 둔다

- 죄의 형벌로부터의 구원 후에 죄의 실행으로부터의 거룩이 필요

- 어느 신자도 누룩이 없어지기 전까지는 구원의 즐거움을 완전히 누릴 수 없음

- 하나님과의 교제의 단절의 가능성 (출12:19, 요일5:16)

 

* 누룩 

- 속이는 누룩 (바리세인, 눅12:1, 8:15)

- 속되게 하는 누룩 (고린도교회, 고전5:7-9)

- 교리 부족의 누룩 (사두개인- 부활을 부인, 마16:6,11-12, 마22:23, 고전15:12)

 

* 어린양(그리스도)에 의해서 구원받은 성도들은 어린양(그리스도)의 살을 먹어야 한다 (생명의 유지 - 주님과의 친밀한 교제)

* 예수님과 빵 - 요6:35, 12:24, '베들레헴'의 뜻

 

* 하나님의 순서 - 무교절은 유월절 후에 옴

- 성화는 구원받은 후의 과정임

- 어느 이스라엘 백성도 누룩을 치움으로써(무교절) 구원을 받은 것이 아니고, 구원을 받았기에(유월절) 그들이 누룩을 치운 것임

레 23:6-8

출 12:15-20

12:43-51

13:3-10

신 16:3-4, 8

민 28:17-25

스 6:22

고전 5:6-8

고후 7:1

갈 5:7-9

 

초실절

1월17일

(Nissan)

* 유월절 후 첫 번째 안식일 다음날

* 제사장이 그 해의 첫 곡식단을 들고 성소로 들어가 그것들을 흔듦

 

* 노아의 방주가 아라랏산에 정착한 날 (창8:4)000

- 홍수 이후 살아남은 첫 열매

* 이스라엘이 기적적으로 홍해를 건넘 (출14장)

- 이집트의 속박에서 새로 태어난 첫 열매

*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 가나안에서 첫 열매들을 먹음 (수5:10-12)

 

* 유월절과 무교절은 이집트에서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옮겨가는 동안 지켜 질 수 있었던 반면에 초실절과 그 외의 다른 절기들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가나안을 정복한 후에야 기념되어 질 수 있었음 (레23:10)

* 그리스도께서 무교절 기간 중 초실절날에 부활하심

 

* 부활(Resurrection)과 성도의 안전에 대한 하나님의 보증

- 바울이 선포한 복음은 주님의 죽으심과 묻히심과 부활이 한 단위로 묶여있음

- 유월절에서의 어린양(그리스도)의 죽음에 이어지는 그리스도의 부활 / 부활의 첫 열매이신 예수님께서 하늘의 성소에 들어가 보여지심

-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 그분께 속한 사람들, 즉 예수님 안에서 잠자는 자들의 부활이 뒤따를 것임 (고전15:20-23, 살전4:13-18)

- 곡식의 첫 이삭을 드리는 것은 수확의 나머지도 뒤를 잇는다는 징표(보증)으로 드려진 것이듯이 그리스도의 부활(첫 열매)은 그리스도께 속한 모든 성도들의 부활을 보증하는 것이었음

 

* 청지기직에 대한 교훈 (시24:1, 고전10:26, 딤전6:7, 학2:8)

- 잘 익은 곡식들의 첫 단들을 주님께 드림으로써 앞으로 추수될 모든 것이 내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 속한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잠3:9)

- 가지지 않은 것을 드릴 수는 없음(가나안 정복과 점유 후 가능)

- 주님께서 우리에게 모든 것을 주셨지만(엡1:3) 우리가 그것을 실제적으 로 소유하기 전까지는 주님께 드릴 것(예배)이 없음

레 23:9-14

고전 15:20-23

 

오순절

3월6일

(Sivan)

* 여름추수가 끝난 것을 기념함

*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초실절)부터 7주 + 다음 날

- 무교절의 첫날 안식일 다음날(니산월 16일)부터 50일째

* 새 음식헌물(소재)을 드림(레23:16)

- 흔드는 빵 두 개(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

* 유대 랍비들은 유대인 통계연감에 근거해서 주님께서 시내산에서 모세에 게 율법을 주신 날을 오순절날로 기념함 (출19:1, 14-20)

 

* 성령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

* 성령님께서 오심(The coming of the Holy Spirit)

- 그리스도 부활 후 정확하게(행2:1) 50일 째

-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형성하기 위해 성령님께서 오심.

- 율법에 기초한 하나님과 인간과의 새로운 관계(이스라엘)가 형성되었 던 바로 그 날에 성령님을 기초로 한 새로운 관계(교회)가 맺어짐

- 성령님의 침례의 사역을 통해 모든 신자들을 유대인과 이방인의 구별 없이 한 유기체로 형성함 (고전12:13, 엡3:5-6, 2:12-18)

- 성령께서 주께 드리는 첫 열매들(레23:17)인 교회를 탄생시킴

 

* 하나님께 흔들어 드리는 두개의 빵 (레23:17)

- 교회 안에 있는 믿는 유대인들과 믿는 이방인들

- 누룩을 넣어서 구움 : 구속된 자들의 죄가 그리스도 안에서 정죄됨. 그러나 신자들의 삶 속에 여전히 죄가 있음 (요일1:8)

레 23:15-22

민 28:26-31

신 16:9-12

행 2:1, 20:16

고전 16:8

 

나팔절

7월1일

(Tishri)

* 새롭게 시작하는 날

* 유대인의 전통에 의한 의미

- 새해 초하루 (민간력 즉 舊달력으로 1월)

- 과거를 기억하는 날

- 수양의 뿔로 나팔을 부는 날 (나팔은 주님께서 고안하신 이스라엘과의 통신수단으로 하나님과 자신의 백성간의 절대적으로 중요한 연결선이 었음)

- 심판의 날

* 에스라가 하나님의 언약을 확신시키기 위해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사람 들에게 율법을 읽어 준 날 (느8:2-3)

- 바벨론 포로생활 후에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언약을 다시 한 번 받아 들이는 새로운 시작의 날

* 아마겟돈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 (렘4:5-6, 욜2:1-2, 3:11-16, 슥12:11)

 

* 오순절(봄)과 나팔절(가을) 사이의 4개월의 긴 기간

- 오랜 시간동안(봄의 오순절과 가을의 나팔절 사이에 있는 긴 기간) 나 팔소리를 기다리고 있는 이스라엘에게는 주님께서 침묵하시는 반면 이방인 교회가 주님의 역사의 중심에 위치하게 됨

- 구약과 신약의 중간 침묵기 400년과 유사

- '가난한 자와 나그네'(레23:22) → 이방인 그리스도인과 비교(엡2:12)

- 그리스도께서 이스라엘을 회복하시기 전까지의 교회 시대

- 이방인들의 충만함이 이르기까지 계속됨 (롬11:25-27)

*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 마지막 세 명절들 중의 첫 번째 명절

- 첫째 나팔소리와 함께 교회가 휴거됨 (고전15:52, 살전4:16)

- 둘째 나팔 소리가 날 때 환란을 통과하고 끝까지 견딘 이스라엘이 구 원될 것임 (마24:29-31, 사27:12-13)

- 예수 그리스도께서 공중에 임하실 때 울리는 첫째 나팔소리와 이스라 엘이 다시 모이는 때에 들리는 둘째 나팔소리 사이에는 7개의 나팔소 리가 있음(계8-9장)

 

레 23:23-25

고전15:51-52

살전4:16-17
 

 

속죄일

7월10일

(Tishri)

* 욤키퍼(Yom Kippur)

- 유대인의 달력에서 가장 큰 행사로 매우 엄숙한 날이었음

- 온 이스라엘이 자신들의 죄악에 대해서 애통해 하는 날

- 이 날은 큰 안식일(high Sabbath)로 일 년에 단 한 차례 대제사장이 지 성소에 들어가는 날(히9:7)

- 죄를 애통해하며 속죄를 받는 날 - 깨끗케 함

- 모세의 율법체계에서 가장 중요하고 큰 의미를 갖는 날

- 국가적 금식, 노동의 중단

- 매 50년째(희년)의 속죄일에는 빚이 탕감되고, 노예가 해방되며, 팔렸 던 땅이 원 주인에게 복귀되었음 (레25:10-16)

* 첫 대제사장이었던 아론이 이스라엘을 위해 속죄함 (레16:1-28)

- 자신, 다른 제사장들, 온 백성, 지성소, 단을 위해

- 아사셀(속죄 염소) - 레16:5-10, 15, 21-22)

   → 죄의 용서와 제거의 의미 (시103:12)

- 이러한 속죄는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여호와 하나님과 다시 화해 하도록 하고 장막절을 준비하게 함

* 욤키퍼 전쟁(1973년 이집트와 시리아가 67년 6일 전쟁에서 잃은 영토를 회복하기 위해 속죄일에 이스라엘을 침공했던 전쟁)에서 이스라엘이 구 출됨 (승리함)

* 아마겟돈 전쟁 직후 있게 될 이스라엘의 민족적 회개의 날이 될 가능성

   (슥12:10-11, 13:1, 겔36:26, 33)

* 예수님을 통한 완전한 속죄(at-one-ment) (히9:12-14)

- 예수님은 자신을 위한 속죄제를 드리실 필요가 없었음

(히7:26-27)

- 피와 속죄의 관계 (레17:11, 히9:22)

- 이 날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일을 해서는 안 되었던 것처럼 사람들의 속죄는 사람의 노력이나 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 모든 일은 대제 사장(예수 그리스도)이 했음

- 유월절 양의 피가 불신자들 위에 오는 심판으로부터 이스라엘 백성들 을 보호했다면 속죄의 피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이집트로부터 구출된 후에 그들이 지은 죄들을 정결케 했음

- 이스라엘의 국가적 회개와 속죄가 이루어지는 날에 그 땅의 죄악이 단 하루에 모두 제거될 것임 (슥3:9)

* 구원받은 신자들의 회개와 고백과 용서의 필요성

* 미래에 있을 이스라엘의 전 국가적 속죄와 회복

   (롬 11:25-27, 슥 12:9-11, 13:1, 사27:9,59-21-21, 렘 31:31-37, 50:20, 겔 36:25-33)

 

레 23:26-32

16:29-34

히 10:1-22

 

장막절

7월15일

(Tishri)

-7일간

* 속죄일로부터 닷새 후에 지켜지는 3대 명절 중 마지막 명절

- 추수가 끝나는 시기에 열리므로 수장절(the feast of ingathering)이라고 도 불림

-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40년간 초막(booths)에 거했던 것을 기억 하기 위해 나무 가지들로 만든 임시 처소인 초막(booths)에서 7일간 거해야 하기 때문에 초막절이라고도 불림 - 초막(booth) :보호처, 피난 처 (시27:5, 31:20, 사4:6)

- 초막에 거하는 7일 동안 매일 흠없는 14마리의 양을 하나님께 드림

- 첫 날에 안식, 제 팔일에도 안식

* 두 부분으로 이루어짐

- 곡물과 과일의 수확 (알곡과 쭉정이)

- 장막에 거하면서 기뻐함

* 과거를 기억하는 시간이며, 동시에 현재를 기뻐하는 시간

-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나와서 가나안으로 들어가기까지 주님께서 이 스라엘을 보호하신 것을 생각하며 기뻐함

-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인도와 보호하심을 잊지 않 기를 원하심 (신8:2, 4:9, 6:12......)

- 이집트에서의 노예의 속박과 비교할 때 광야의 장막은 자유와 기쁨을 의미함

* BC1005년 티쉬리월 15일 장막절에 솔로몬 성전이 봉헌됨 (대하5:2-3, 왕 상8:1-2)

*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일일 가능성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dwelt → tabernacled)"(요1:14)

  "보라, 하나님의 성막(tabernacle)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그분께서 그들 과 함께 거하시리니(dwell → tabernacle)"(계21:3)

> 예수님께서 유월절(1월14일)에 돌아가셨을 때 33세 반 이었으므로 33세이셨던 날은 반년(6개월) 전인 티쉬리월 15일 즉 장막절이 됨.

* 천년왕국에서 장막절이 지켜질 것임 (슥14:16-19)

 

*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통치

* 모든 명절의 완성

- 7번째 명절, 제 7월, 7일간 (참된 기쁨과 완전한 구원의 상징)

- 우리의 과거를 돌아보며 하나님의 은혜를 기뻐하는 명절

- 유대인의 관행 - 장막절에 슥14장을 읽으며 메시아 고대

- 기쁨(장막절)은 언제나 정결함과 용서(속죄일) 후에 옴

* 알곡과 쭉정이들의 심판이 이루어짐

* 고대하던 메시아가 오시고 천년왕국이 이루어질 때 장막절이 지켜짐.

   (슥14:9, 16-21)

- 그 왕국 시대에는 주님께 대한 성결이 중요한 주제가 될 것임

   (슥14:20-21)

* 만물이 원래 상태로 회복되어지는 시간

 

레 23:33-36

23:39-43

출 23:16

민 29:12-32

신 16:13-15

31:10-13

스 3:4

느 8:13-17

슥 14:16-19

요 7:2

 

* 이스라엘의 역사에서 40개가 넘는 중요한 사건들이 성경의 절기들에 일어났다

* 신약은 구약 안에 숨겨져 있고 구약은 신약 안에서 그 의미가 드러난다.(신약은 구약에 담겨져 있고 구약은 신약에 의해 설명되어 진다.)

 

 

- 본 도표는 레만 스트라우스의 「하나님의 일정표」를 기초로 정리한 것임.

 

 

 

 

   아래한글(hwp) 화일로 다운로드

 

 


  1. 대언서들의 연대 비교표

    Category대언서 2
    Read More
  2. 잠언이 나누는 사람의 부류 (도표)

    Category시가서
    Read More
  3. 잠언이 나누는 사람의 부류

    Category시가서
    Read More
  4. 에스라서의 전개

    Category역사서
    Read More
  5. 바빌론 포로와 귀환 도표

    Category역사서
    Read More
  6. 이스라엘의 성전들

    Category역사서
    Read More
  7. 이스라엘의 왕들과 대언자들 (도표)

    Category역사서
    Read More
  8. 다윗의 아내들과 자녀들

    Category역사서
    Read More
  9. 사무엘기하 장별 요약

    Category역사서
    Read More
  10. 사무엘기상 장별 요약

    Category역사서
    Read More
  11. 재판관(사사)들의 활동

    Category역사서
    Read More
  12. 사사기 장별 요약

    Category역사서
    Read More
  13. 여호수아기 장별 요약

    Category역사서
    Read More
  14. 이스라엘 열 두 지파에 대한 예언적 축복 (야곱/ 모세)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15. 유대인의 복장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16. 모세와 예수 그리스도의 유사성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17. 신명기 장별 요약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18. 광야 이스라엘의 진 구성도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19. 성막의 이동 경로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20. 민수기 장별 요약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21. 대속죄일(욤키퍼)의 대제사장의 사역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22. 피를 가지고 해야 하는 3가지 일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23. 짐승에 관한 정결법 규정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24. 이스라엘의 달력과 절기들 (Feasts)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25. 이스라엘의 7대 절기와 신·구약적 의미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26. 이스라엘의 5대 헌물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27. 레위기 장별 요약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28. 구약의 직무 vs. 신약의 직무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29. 대제사장의 복장에서 발견하는 그리스도의 모습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30. 대제사장의 복장 (거룩한 의복들)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31. 유대인의 명절과 의미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32. 이스라엘 열 두 지파 비교표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33. 성막/ 성전 vs. 교회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34. 성막 vs. 그리스도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35. 성막 (Tabernacle)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36. 구약의 만나 vs. 신약의 만나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37. 이집트에 내려진 열 가지 재앙/표적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38. 출이굽 여정과 성도의 구원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39. 목자들과 목자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40. 아브라함 • 이삭 • 야곱의 씨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41. 한자에 담겨진 창세기의 사실들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42. 빛(전자기파)의 이해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43. 초기 인류의 수명 비교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44. 노아의 홍수 이전의 지구 환경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45. 노아의 홍수에 관한 사실 정리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46. 영적 존재들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47. 아담의 세대 vs. 그리스도의 세대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48. 가인의 헌물 vs. 아벨의 헌물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49. 하나님의 여덟 가지 큰 언약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50. 인간의 첫 창조와 새 창조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51. 하나님 없는 인간의 실존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52. 범죄하기 전후의 인간의 상태 변화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53. 죄의 3중적 유혹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54. 유인원(Ape-men)의 실체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55. 사람의 본질 (흙 밭 토기)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56. 사람의 본질 (피조 목적)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57. 아담과 이브 vs. 그리스도와 교회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58. 무엇이 인간을 영광스럽게 만드는가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59. 사람(아담)의 창조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60. 6일 간의 창조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61. 성경 목록 순서 비교표 (히브리성경-칠십인역-정교회-카톨릭-프로테스탄트)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62. 성경목록 암기표

    Category모세오경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Copyright © Since 2005 1tim612.net. All Rights Reserved.

Fight the good fight of faith, lay hold on eternal life, whereunto thou art also called, and hast professed a good profession before many witnesses.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