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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의 7 절기와 신·구약적 의미

   박노찬

 

 

 

절기

날   짜

(종교력)

구약적 의미 및 발생한 사건

신약의 의미

성 경

유월절

1월14일

(Nissan)

* 양이 죽임을 당함 (14일 해질 때)

* 양의 선택 -하나님께서 정하심(창22:8, 계13:8, 벧전1:19-20, 요1:29)

 

* 의미 -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약속의 땅에 대해 맺으신 언약 (창15:18)이 가나안에서 첫 번째 유월절을 지킴으로써 갱신됨 (수5:11-12)

 

* 장자들을 구속함

* 노예로부터의 해방

 

*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신 날일 가능성이 큼 - 출12:41

* 요시야왕 당시 율법책 발견 후 유월절을 지킴 (대하34:14, 35:1)

* 바벨론 포로 후에 건축된 두 번째 성전이 봉헌된 후 유월절을 지킴 (스6:16,19)

* 유월절 준수와 할례 - 창17:10-11, 23 수5:3,8

 

* 1년의 새 달이 됨

* 유월절은 일곱 절기의 기초가 됨

* 봄에 맞는 첫 번째 보름날 지켜짐

* 하루만 지킴

 

* 그리스도에 의해서 주의 만찬이 시작된 날

*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 - 구속(Redemption) / 언약

- 우리의 유월절 양이신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처형당하심

 

* 출12장의 어린양은 단수(양들이 아니라 양)의 양을 언급함

* 흠이 없는 양 (벧전1:18-19, 고후5;1, 벧전2:22, 요일3:5)

* 숫컷(male)

* 양이 죽임을 당함 (사53:7, 고전5:7, 계5:1-6, 8-9, 7:9-14)

* 양의 피가 뿌려짐/바름/적용됨 (벧전1:2)

- 믿음에 의해서 개인적으로 적용되어야 함

* 피뿌림을 받은 집은 거룩해짐 (cf.레8:30, 9:12,18, 벧전1:2)

* 양을 불에 구움 - 하나님의 진노

* 양을 먹음 (요6:53-54)

 

* 구원의 교리를 제시 (갈보리 사건)

- 우리가 유월절 양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할 때 우리는 영생 즉, 하나님의 생명 그 자체를 얻음

- 그리스도의 대속은 일회적 사건 (롬6:10, 히10:10-12)

- 놓여진 기초(그리스도)(고전3:11)

 

* 장자와 차자의 원리(첫 출생과 새로운 출생 즉 두 번째 출생)

- 가인과 아벨, 이스마엘과 이삭, 에서와 야곱, 므낫세와 에브라임

- 참된 생명은 두 번째 출생부터 시작됨

 

* 생명의 빵이신 그리스도. (요6:35)

 

* 이집트(세상), 파라오(사탄), 노예상태(죄)로부터의 해방

* 축제의 근거는 어린양(예수 그리스도)의 피

* 새로운 피조물과 새 출발 (고후5:7)

레 23:4-5

출 12:1-14

(12:21-36)

신 16:1-2, 5-7

민 9:1-14***

대하 30:2,13*

민 28:16

스 6:19-21

벧전 1:18-19

고전 5:7

 

무교절

1월15일

(Nissan)

-7일간

* 유월절과 시간적 간격 없이 바로 이어짐

* 누룩을 제거함

* 7일동안 지속됨

* 누룩을 넣지 않은 빵

- 고난의 빵(the bread of affliction)

- 이집트에서의 억압과 고난을 상징

- 이스라엘이 자유케 되었을 때 이 빵은 그들이 이방인의 나라 이집트 에서의 누룩, 즉 죄를 뒤에 두고 떠나온 것을 기억하게 했음

 

* 이집트의 속박에서 벗어나는 이집트 탈출의 여정이 시작됨

 

*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양의 피에 의해서 구원을 받은 후에 그 양을 먹 으라는 지시를 받았음

- 모세는 그 피에 의해서 구속함을 받은 사람들만 그 고기를 먹을 수 있다고 정확하게 기록하고 백성들은 이 지시를 따랐음 (출12:43-51).

- 외국인이나 나그네는 그 고기를 먹을 수 없었음
 

 

* 하나님의 백성의 성화를 위한 준비 - 거룩한 삶(Holy walk)

* 성화의 교리를 제시 (위치적, 실제적, 완전한 성화)

- 위치적 성화는 우리의 구원 시 전가되지만 삶 속에서의 거룩(실제적 성화)은 다른 사람이 대신할 수 없고 전가될 수 없다

 

* 구원 이후 신자들의 거룩한 삶 (계속적)

- 유월절이 하나님과의 새로운 관계를 맺게 한다면, 무교절은 하나님과 의 지속적인 교제를 갖게 하며, 이 교제는 실제적인 거룩함에 바탕을 둔다

- 죄의 형벌로부터의 구원 후에 죄의 실행으로부터의 거룩이 필요

- 어느 신자도 누룩이 없어지기 전까지는 구원의 즐거움을 완전히 누릴 수 없음

- 하나님과의 교제의 단절의 가능성 (출12:19, 요일5:16)

 

* 누룩 

- 속이는 누룩 (바리세인, 눅12:1, 8:15)

- 속되게 하는 누룩 (고린도교회, 고전5:7-9)

- 교리 부족의 누룩 (사두개인- 부활을 부인, 마16:6,11-12, 마22:23, 고전15:12)

 

* 어린양(그리스도)에 의해서 구원받은 성도들은 어린양(그리스도)의 살을 먹어야 한다 (생명의 유지 - 주님과의 친밀한 교제)

* 예수님과 빵 - 요6:35, 12:24, '베들레헴'의 뜻

 

* 하나님의 순서 - 무교절은 유월절 후에 옴

- 성화는 구원받은 후의 과정임

- 어느 이스라엘 백성도 누룩을 치움으로써(무교절) 구원을 받은 것이 아니고, 구원을 받았기에(유월절) 그들이 누룩을 치운 것임

레 23:6-8

출 12:15-20

12:43-51

13:3-10

신 16:3-4, 8

민 28:17-25

스 6:22

고전 5:6-8

고후 7:1

갈 5:7-9

 

초실절

1월17일

(Nissan)

* 유월절 후 첫 번째 안식일 다음날

* 제사장이 그 해의 첫 곡식단을 들고 성소로 들어가 그것들을 흔듦

 

* 노아의 방주가 아라랏산에 정착한 날 (창8:4)000

- 홍수 이후 살아남은 첫 열매

* 이스라엘이 기적적으로 홍해를 건넘 (출14장)

- 이집트의 속박에서 새로 태어난 첫 열매

*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 가나안에서 첫 열매들을 먹음 (수5:10-12)

 

* 유월절과 무교절은 이집트에서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옮겨가는 동안 지켜 질 수 있었던 반면에 초실절과 그 외의 다른 절기들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가나안을 정복한 후에야 기념되어 질 수 있었음 (레23:10)

* 그리스도께서 무교절 기간 중 초실절날에 부활하심

 

* 부활(Resurrection)과 성도의 안전에 대한 하나님의 보증

- 바울이 선포한 복음은 주님의 죽으심과 묻히심과 부활이 한 단위로 묶여있음

- 유월절에서의 어린양(그리스도)의 죽음에 이어지는 그리스도의 부활 / 부활의 첫 열매이신 예수님께서 하늘의 성소에 들어가 보여지심

-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 그분께 속한 사람들, 즉 예수님 안에서 잠자는 자들의 부활이 뒤따를 것임 (고전15:20-23, 살전4:13-18)

- 곡식의 첫 이삭을 드리는 것은 수확의 나머지도 뒤를 잇는다는 징표(보증)으로 드려진 것이듯이 그리스도의 부활(첫 열매)은 그리스도께 속한 모든 성도들의 부활을 보증하는 것이었음

 

* 청지기직에 대한 교훈 (시24:1, 고전10:26, 딤전6:7, 학2:8)

- 잘 익은 곡식들의 첫 단들을 주님께 드림으로써 앞으로 추수될 모든 것이 내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 속한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잠3:9)

- 가지지 않은 것을 드릴 수는 없음(가나안 정복과 점유 후 가능)

- 주님께서 우리에게 모든 것을 주셨지만(엡1:3) 우리가 그것을 실제적으 로 소유하기 전까지는 주님께 드릴 것(예배)이 없음

레 23:9-14

고전 15:20-23

 

오순절

3월6일

(Sivan)

* 여름추수가 끝난 것을 기념함

*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초실절)부터 7주 + 다음 날

- 무교절의 첫날 안식일 다음날(니산월 16일)부터 50일째

* 새 음식헌물(소재)을 드림(레23:16)

- 흔드는 빵 두 개(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

* 유대 랍비들은 유대인 통계연감에 근거해서 주님께서 시내산에서 모세에 게 율법을 주신 날을 오순절날로 기념함 (출19:1, 14-20)

 

* 성령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

* 성령님께서 오심(The coming of the Holy Spirit)

- 그리스도 부활 후 정확하게(행2:1) 50일 째

-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형성하기 위해 성령님께서 오심.

- 율법에 기초한 하나님과 인간과의 새로운 관계(이스라엘)가 형성되었 던 바로 그 날에 성령님을 기초로 한 새로운 관계(교회)가 맺어짐

- 성령님의 침례의 사역을 통해 모든 신자들을 유대인과 이방인의 구별 없이 한 유기체로 형성함 (고전12:13, 엡3:5-6, 2:12-18)

- 성령께서 주께 드리는 첫 열매들(레23:17)인 교회를 탄생시킴

 

* 하나님께 흔들어 드리는 두개의 빵 (레23:17)

- 교회 안에 있는 믿는 유대인들과 믿는 이방인들

- 누룩을 넣어서 구움 : 구속된 자들의 죄가 그리스도 안에서 정죄됨. 그러나 신자들의 삶 속에 여전히 죄가 있음 (요일1:8)

레 23:15-22

민 28:26-31

신 16:9-12

행 2:1, 20:16

고전 16:8

 

나팔절

7월1일

(Tishri)

* 새롭게 시작하는 날

* 유대인의 전통에 의한 의미

- 새해 초하루 (민간력 즉 舊달력으로 1월)

- 과거를 기억하는 날

- 수양의 뿔로 나팔을 부는 날 (나팔은 주님께서 고안하신 이스라엘과의 통신수단으로 하나님과 자신의 백성간의 절대적으로 중요한 연결선이 었음)

- 심판의 날

* 에스라가 하나님의 언약을 확신시키기 위해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사람 들에게 율법을 읽어 준 날 (느8:2-3)

- 바벨론 포로생활 후에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언약을 다시 한 번 받아 들이는 새로운 시작의 날

* 아마겟돈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 (렘4:5-6, 욜2:1-2, 3:11-16, 슥12:11)

 

* 오순절(봄)과 나팔절(가을) 사이의 4개월의 긴 기간

- 오랜 시간동안(봄의 오순절과 가을의 나팔절 사이에 있는 긴 기간) 나 팔소리를 기다리고 있는 이스라엘에게는 주님께서 침묵하시는 반면 이방인 교회가 주님의 역사의 중심에 위치하게 됨

- 구약과 신약의 중간 침묵기 400년과 유사

- '가난한 자와 나그네'(레23:22) → 이방인 그리스도인과 비교(엡2:12)

- 그리스도께서 이스라엘을 회복하시기 전까지의 교회 시대

- 이방인들의 충만함이 이르기까지 계속됨 (롬11:25-27)

*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 마지막 세 명절들 중의 첫 번째 명절

- 첫째 나팔소리와 함께 교회가 휴거됨 (고전15:52, 살전4:16)

- 둘째 나팔 소리가 날 때 환란을 통과하고 끝까지 견딘 이스라엘이 구 원될 것임 (마24:29-31, 사27:12-13)

- 예수 그리스도께서 공중에 임하실 때 울리는 첫째 나팔소리와 이스라 엘이 다시 모이는 때에 들리는 둘째 나팔소리 사이에는 7개의 나팔소 리가 있음(계8-9장)

 

레 23:23-25

고전15:51-52

살전4:16-17
 

 

속죄일

7월10일

(Tishri)

* 욤키퍼(Yom Kippur)

- 유대인의 달력에서 가장 큰 행사로 매우 엄숙한 날이었음

- 온 이스라엘이 자신들의 죄악에 대해서 애통해 하는 날

- 이 날은 큰 안식일(high Sabbath)로 일 년에 단 한 차례 대제사장이 지 성소에 들어가는 날(히9:7)

- 죄를 애통해하며 속죄를 받는 날 - 깨끗케 함

- 모세의 율법체계에서 가장 중요하고 큰 의미를 갖는 날

- 국가적 금식, 노동의 중단

- 매 50년째(희년)의 속죄일에는 빚이 탕감되고, 노예가 해방되며, 팔렸 던 땅이 원 주인에게 복귀되었음 (레25:10-16)

* 첫 대제사장이었던 아론이 이스라엘을 위해 속죄함 (레16:1-28)

- 자신, 다른 제사장들, 온 백성, 지성소, 단을 위해

- 아사셀(속죄 염소) - 레16:5-10, 15, 21-22)

   → 죄의 용서와 제거의 의미 (시103:12)

- 이러한 속죄는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여호와 하나님과 다시 화해 하도록 하고 장막절을 준비하게 함

* 욤키퍼 전쟁(1973년 이집트와 시리아가 67년 6일 전쟁에서 잃은 영토를 회복하기 위해 속죄일에 이스라엘을 침공했던 전쟁)에서 이스라엘이 구 출됨 (승리함)

* 아마겟돈 전쟁 직후 있게 될 이스라엘의 민족적 회개의 날이 될 가능성

   (슥12:10-11, 13:1, 겔36:26, 33)

* 예수님을 통한 완전한 속죄(at-one-ment) (히9:12-14)

- 예수님은 자신을 위한 속죄제를 드리실 필요가 없었음

(히7:26-27)

- 피와 속죄의 관계 (레17:11, 히9:22)

- 이 날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일을 해서는 안 되었던 것처럼 사람들의 속죄는 사람의 노력이나 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 모든 일은 대제 사장(예수 그리스도)이 했음

- 유월절 양의 피가 불신자들 위에 오는 심판으로부터 이스라엘 백성들 을 보호했다면 속죄의 피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이집트로부터 구출된 후에 그들이 지은 죄들을 정결케 했음

- 이스라엘의 국가적 회개와 속죄가 이루어지는 날에 그 땅의 죄악이 단 하루에 모두 제거될 것임 (슥3:9)

* 구원받은 신자들의 회개와 고백과 용서의 필요성

* 미래에 있을 이스라엘의 전 국가적 속죄와 회복

   (롬 11:25-27, 슥 12:9-11, 13:1, 사27:9,59-21-21, 렘 31:31-37, 50:20, 겔 36:25-33)

 

레 23:26-32

16:29-34

히 10:1-22

 

장막절

7월15일

(Tishri)

-7일간

* 속죄일로부터 닷새 후에 지켜지는 3대 명절 중 마지막 명절

- 추수가 끝나는 시기에 열리므로 수장절(the feast of ingathering)이라고 도 불림

-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40년간 초막(booths)에 거했던 것을 기억 하기 위해 나무 가지들로 만든 임시 처소인 초막(booths)에서 7일간 거해야 하기 때문에 초막절이라고도 불림 - 초막(booth) :보호처, 피난 처 (시27:5, 31:20, 사4:6)

- 초막에 거하는 7일 동안 매일 흠없는 14마리의 양을 하나님께 드림

- 첫 날에 안식, 제 팔일에도 안식

* 두 부분으로 이루어짐

- 곡물과 과일의 수확 (알곡과 쭉정이)

- 장막에 거하면서 기뻐함

* 과거를 기억하는 시간이며, 동시에 현재를 기뻐하는 시간

-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나와서 가나안으로 들어가기까지 주님께서 이 스라엘을 보호하신 것을 생각하며 기뻐함

-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인도와 보호하심을 잊지 않 기를 원하심 (신8:2, 4:9, 6:12......)

- 이집트에서의 노예의 속박과 비교할 때 광야의 장막은 자유와 기쁨을 의미함

* BC1005년 티쉬리월 15일 장막절에 솔로몬 성전이 봉헌됨 (대하5:2-3, 왕 상8:1-2)

*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일일 가능성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dwelt → tabernacled)"(요1:14)

  "보라, 하나님의 성막(tabernacle)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그분께서 그들 과 함께 거하시리니(dwell → tabernacle)"(계21:3)

> 예수님께서 유월절(1월14일)에 돌아가셨을 때 33세 반 이었으므로 33세이셨던 날은 반년(6개월) 전인 티쉬리월 15일 즉 장막절이 됨.

* 천년왕국에서 장막절이 지켜질 것임 (슥14:16-19)

 

*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통치

* 모든 명절의 완성

- 7번째 명절, 제 7월, 7일간 (참된 기쁨과 완전한 구원의 상징)

- 우리의 과거를 돌아보며 하나님의 은혜를 기뻐하는 명절

- 유대인의 관행 - 장막절에 슥14장을 읽으며 메시아 고대

- 기쁨(장막절)은 언제나 정결함과 용서(속죄일) 후에 옴

* 알곡과 쭉정이들의 심판이 이루어짐

* 고대하던 메시아가 오시고 천년왕국이 이루어질 때 장막절이 지켜짐.

   (슥14:9, 16-21)

- 그 왕국 시대에는 주님께 대한 성결이 중요한 주제가 될 것임

   (슥14:20-21)

* 만물이 원래 상태로 회복되어지는 시간

 

레 23:33-36

23:39-43

출 23:16

민 29:12-32

신 16:13-15

31:10-13

스 3:4

느 8:13-17

슥 14:16-19

요 7:2

 

* 이스라엘의 역사에서 40개가 넘는 중요한 사건들이 성경의 절기들에 일어났다

* 신약은 구약 안에 숨겨져 있고 구약은 신약 안에서 그 의미가 드러난다.(신약은 구약에 담겨져 있고 구약은 신약에 의해 설명되어 진다.)

 

 

- 본 도표는 레만 스트라우스의 「하나님의 일정표」를 기초로 정리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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